사용자 삽입 이미지

양측의 감정대립이 벌어지고 있는 아파트 후문 지역. CCTV가 보이고 그 아래 보안업체 직원 모습도 보인다.




시청 관계자 "아파트 측 알아서 할일이지만 각박하고 폐쇄적인 것 안타깝다"


얼마전에 아파트 후문이 군사 경계선(?)’ 이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한적이 있습니다.

경기도 성남시 상대원2동과 연접한 하대원 자이아파트 후문 봉쇄로 양측 주민들의 감정이 대립하는 상황을 취재했었지요. 그런데 ‘군사경계선’이라고까지 표현했던 아파트 후문의 빗장이 쉽게 풀어지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대원 자이아파트 측은 그동안 상대원 주민들이 이용하던 아파트 단지내 소방도로에 대해 일부 상대원 주민과 청소년들이 절도, 방화, 단지 내 전기시설물 임의 사용 등 아파트 입주민들이 적잖은 피해를 보고 있다며 개인사유권과 이 같은 이유를 들어 지난 8월 말경 후문을 봉쇄해 상대원 주민들의 출입을 금지 했으며 아파트 주민에게는 전자키를 주어 드나들 수 있도록 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 들어가시면 나와 있습니다)

이로 인해 가까운 길을 두고 멀고 가파른 언덕길로 돌아다니게 된 상대원 주민들이 불편함을 호소하며 이 문제를 중재해줄 것을 주 내용으로 구청과 시청에 민원을 제기하면서 이 문제가 알려지게 됐지요. 시청 홈페이지 민원 올릴때 제목이 “여기는 군사경계선? 이었습니다. 출입하기가 그만큼 쉽지 않다는 이야기겠지요.


시청 개입했지만 강제할 수 없어...해결 실마리 보이지 않아


이에 대해 성남시청은 자이아파트 측에 민원 내용을 담은 공문을 보내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지만 아파트 측은 공문 회신을 통해 후문을 개방할 수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습니다.

자이아파트의 행정사항을 총괄하는 생활지원센터장은 최근 전화 통화에서 “우리는 우리 재산에 대한 개인 사유권을 행사하는 것” 이라며 “법대로 하려면 마음대로 하라”며 다시한번 강경입장을 밝혔습니다.

성남시청 관계자도 전화 인터뷰에서 “아파트 단지내 소방도로가 공도(公道)는 아니며 자이측의 사유권에 해당”한다고 밝히고 “세상이 각박해지면서 일부 아파트들이 폐쇄적으로 변하는 경향이 있지만 시청에서 강제할만한 사안은 아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동장님도 많이 뛰어다녔는데요. 상대원2동 동사무소(주민센터) 동장님도 “이 문제로 시청에 공문보내고 자이측과 몇차례 이야기 해봤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동장님은 이어 “이 문제에 대해 행정적 조치는 불가능하며 자이아파트 입장에서는 후문 봉쇄가 최선의 자구책인 것 같다”며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음을 내비쳤습니다. 한숨만 쉬더군요.

상대원 주민들이 아파트측에 출, 퇴근 시간이나 낮 시간대 등 비교적 문제 발생이 적은 시간대에만 제한적으로 후문을 개방하면 어떻겠냐는 의견을 내기도 했지만 후문은 끝내 열리지 않았습니다.

아파트 측에서 마음을 열지 않는 한 해결방법은 없어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펜스(담장)를 기준으로 사진 왼쪽이 상대원2동이고 오른쪽이 자이아파트 단지 내이다. 자이측은 상대원쪽 청소년들이 아파트 단지에 들어와 문제를 일으켜 2중으로 펜스를 설치하게 됐다고 밝혔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윤태의 동화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새롬이 아빠 윤태 동화세상]을 RSS로 구독하세요 ^^! ↗
Posted by 윤태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온누리
    2008/09/21 08: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세상이 점점 이기주의적이고
    계층을 갈라놓고 있는 듯하네요
    왜 어우러져 사는 그런 사회를 만들지 못하고
    40평은 20편 하고 못산다
    80평은 40평과는 상대하지 않겠다는 식의
    아집들을 피우는지...
    점점 쓰잘때가리 없는 세상이 되는 것 같아 마음이 답답하네요
  2. 오드리햅번
    2008/09/21 08: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세상인심이 점점 사나워집니다.
    돈이 먼지..
    그러니 학교에서는 어떨까요..
  3. 2008/09/21 09: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당장이라도 총성이 울릴것 같은데요 ㄷㄷ';;; 좀 개선이 되야할텐데...
  4. ...
    2008/09/21 10: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예전 제가 살던 아파트에서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는데
    아파트 담장을 허물어서 초등학교쪽으로 길을 낸적이 있었죠. 물론 처음엔 아파트 주민들이 원해서 한일이었습니다. 공사비도 물론 아파트입주자측에서 부담했구요.
    그런데 얼마 지나지 않아서 폐쇄시켰습니다. 그 길이 있으면 아파트 주민 자녀들이 가장 큰 수혜자였지만, 부작용이 만만치 않았기 때문이었죠. 그 길이 있음으로 해서 최대 수혜자는 아파트 주민이었지만, 그 길이 생김으로써 보는 피해가 만만치 않아 폐쇄가 됐습니다.
    블로그에 쓰신 자이아파트의 경우는 당연히 그럴수 밖에 없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저희 아파트같은 경우에는 부출입구가 있음으로 인해 주민들에게 실익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부작용때문에 폐쇄를 시켰는데,(물론 출입구가 없으면 아파트 주민들에게만 손해가 되는 구조였습니다. 그런 불편함을 감수하고서라도 폐쇄를 할수 없었다는 상황이었다는거지요.) 자이아파트 주민들은 부출입구가 있음으로서 얻는 실익은 고사하고 피해만 봤을 뿐이니....
    그냥 지나가기만 하면 누가 뭐라고 하겠습니까..하루 백명 이백명 지나간다고 아스팔트 닳아 없어지는것도 아닐텐데..하지만 예전 글을 보니 외부인들이 편하게 지나가기위해 아파트 내부 엘리베이터 이용하고, 그 관리비는 전부 입주민들이 부담하고 있으니 화가 날만도 하지 않나 싶네요.
    위에 글쓰신 온누리님이 전에 포스팅된 글을 읽어보셨는지 모르겠지만, 아파트 주민 입장에서는 외부인들이 이기적이라고 볼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자기들 편하자고 아파트 주민들이 전기세 내는 엘리베이터를 매일 이용하다니요.
  5. 소화낭자
    2008/09/21 10: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주인장 님

    이런 식으로 쓰려면 쓰지 마세요.

    사람들 낚고 선동하고...그런게 취미 입니까?


    아파트 단지내는 아파트 주민의 사유지 인데, 왜 사유지를 공유지 처럼 개방해야 하냐고요?

    주인장님이나 대문 열어 놓고 이웃사람들이 마당문까지 다니게 하세요.

    그리고 가난한자와 부유한자의 개념으로 본다고 쳐도, 잘사는게 무슨 큰 죄입니까?

    큰일이네 자기 집 대문 닫아도 뭐라고 하고....

    나중에는 부자집들은 금고나 곳간도 열여 놓으라고 하겠군요.
  6. ㅎㅎ
    2008/09/21 11:5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파트가 요새화 되어가고 있네! 저렇게 해서라도 아파트집값이 올라가야한다! ㅎㅎ
  7. 당신.......
    2008/09/21 14: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글만 올리지 말고 답글도 좀 읽어 봐
    자이 아파트 사람들이 올린 답글...
    왜 그렇게까지 해야만 했는지....
    도대체 당신 같은 사람이 기자라는 게 이해가 안 가....
    오마이는 그렇게 인재가 없더냐?
    개념있는 사람이라면 이런 글 못 쓰지..

    물놀이 개장 건 글 쓴거 봐도 그렇고.
  8. 또...
    2008/09/22 00:3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격이 되었지만
    늦게나마 이렇게 라도 할 수 있으니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아 하니 윤태 씨는 아파트에
    한 번도 살아보지 않으신 모양입니다.
    당신 글에서 그런 것이 묻어납니다.


    낮에 보니 아파트에서 주차위반 스티커 붙인 것 가지고
    시야가 가려서 사고 나면 누구의 책임이냐고 물었죠?
    아이들도 다 아는 문제를 왜 당신만 모르는 걸까요?


    문제가 있으면 모두 아파트에 책임을 전가하는
    그런 불순한 사고는 버리시기 바랍니다.
    조금 더 가진 자들에 대한 자격지심으로밖에 안 보입니다.
    아파트에 산다고 다 부자 아니거든요.
    그러니 자격지심 갖지 마시고
    이제 그 사람들 대변도 그만 하시죠.


    한 번쯤은 입장 바꿔 생각해 보세요.
    • 2008/09/22 07:16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의견 감사합니다. 설명을 좀 드려야할 것 같군요
      가진 자들에 대한 자격지심으로 밖에 안보인다는 의견은 님의 의견일뿐이죠. 어떤 근거에 의해 추론, 유추하는걸 막을 순 없으니 또님의 의견을 존중합니다.

      대단위 새 아파트에서 3년간 살아본적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또님의 유추 혹은 추론이 틀렸지요.

      단지내 주차위반 스티커는 업무상 아파트를 다녀야하는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붙어야하는 스티커, 이로 인해 사고가 발생했을 때 법적 책임문제를 말씀하셨는데요. 이 문제는 말그대로 법률 문제입니다.

      도로교통법에 의한 스티커 발부와 주택법에 의한 스티커 발부 그 차이...경비 아저씨의 스티커가 어떤 구속력이나 강제성을 갖고 있는지 그것을 법률 전문가로 하여금 의견을 들어보는 것이죠.

      쉽게 예를 들어, 자전거가 도로교통법상 차로 분류되는데 그렇다면 세발자전거는 차로 분류되는지 여부와, 만약에 골목에서 세발 자전거를 타고 내려가던 사람이 노인과 부딪혀 사망사고를 냈을 때 도로교통법을 적용받아야 하나 다른 법의 적용을 받아야하나, 또님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

      이런 문제입니다. 아이들도 다 아는 문제를 저만 모르는게 아니라 법률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은 아리달쏭한 법률적인 문제를 언급한 것이지요.

      끝으로 아파트에 대한 자격지심이 아니라 지금 벌어지고 있는 현상, 논란, 이슈에 대해 있는 그대로를 취재해 어느 한쪽에 치우침 없이 서술하는 것입니다. 어느 한쪽을 대변하고 있다는 것 또한 또님의 생각이지요. 본문 글을 차근차근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시원한 설명이 되었으면 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 ^^
  9. 또,,,
    2008/09/22 09: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업무상 아파트에 오셨을 때 미리 방문차량이고
    몇 시까진 있을 겁니다. 라고 말씀드렸는데도
    위반 스티커를 세 개씩이나 붙이던가요?
    그렇다면 아파트 경비와 할 이야기이지
    그걸 그대로 붙여 도로로 나와서 사고, 책임 운운하는
    발상부터 잘못되었다고 생각되어집니다.
    그걸 법률까지 갈 게 뭐가 있습니까?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되는 것을...
    본인 안전, 본인이 책임지십시오.
    어제 올리신 글은 법률상으로 구속력을 묻기보다는
    스티커로 인한 불만만 가득한 글로 보여졌습니다.


    그리고 아파트 이슈는
    윤태님께서 만드신 걸로 압니다.
    그로 인해 kbs와 mbc에서 취재해 갔는데요
    적어도 그 방송들은 윤태씨처럼 취재하지 않았더이다.
    보셨다면 느꼈을 것이고 못 보셨다면
    9월 3일자 kbs '생방송 오늘아침' 2부 약.. 16분 30초 정도에 나옵니다.
    mbc는 그 부분을 삭제해 다시 보기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요...한쪽으로 치우쳤다는 거 내 생각이라면
    아니라는 것 또한 윤태님 생각이시죠.


    한 가지만 물읍시다.
    윤태님이 이곳에 살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문제를 어떤 식으로 풀을 지..
    최선의 방법은 또한 무엇인지 속 시원히 말씀 좀 해 보세요.
  10. 2008/09/22 12: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의견 잘 보았습니다.
    스티커 문제는 상식으로 보느냐 더 깊이들어가 법률적으로 따지냐는 개인차가 있을 것 같구요

    제가 그곳에 살고 이다면 어떤 식으로 풀지...

    제가 상대원 2동에 살던, 자이에 살던 기사의 방향은 같습니다
    다만, 제가 해결책을 제시하느냐, 있는 상황을 스트레이트 기사 형식으로 풀어
    다른 사람이 해결책을 내놓아야 하는 문제는 달라질수 있겠습니다.
    저는 블로거뉴스 기자와 오마이뉴스 시민가지를 같이 하는 입장에서
    어떤 사안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거나 다 같이 해결방안을 모색해보자는 취지로 취재해 글을 올리는 것입니다.

    이슈를 엉뚱한 방향으로 만드는 기자들이 있지요.
    예를 들어 며칠전에 유명 가수가 잠 안와 수면제 두어알 먹고 잤는데 그걸 마치 자살뉘앙스 풍겨
    미디어다음에 대문짝하게 나오는 경우, 그것이 이슈를 만드는 거지요

    후문 논란은 구청, 시청 홈페이지에 올라있는 내용이고 양측이 매우 민감한 사안으로써 기사화를 한 것입니다. 제가 이슈를 만든게 아니구요. 이점 양해해주시고....

    가능하시면 비밀댓글로 연락처좀 남겨주세요.

    댓글로는 논쟁이 끊이질 않을것 같으니 통화를 좀 하고 싶은데요...

    의견 감사합니다.
    • 또,,,
      2008/09/22 13:25
      댓글 주소 수정/삭제
      구청과 시청에 올라 와 있는 글들은 저도 보아 익히 알고 있었습니다.
      우리만의 문제로 조용히 넘어갈 수 있었던 문제를
      윤태님께서 크게 만드신 건 사실이지 않습니까?
      그로 인해 아파트는 잘 살고
      상대원2동은 전체가 못 사는 동네로 인식되어버렸고요.


      제가 논쟁하자고 그런 것은 아닙니다.
      제가 어찌 감히 기자님과 논쟁의 대상이 되겠습니까?
      안타깝게도 제가 사는 아파트가 계속해서 나쁘게만 보여지는 것 같아
      다시는 이런 글 올라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몇 마디 했을 뿐입니다.
      혹여 님께서는 좋은 방안이라도 있는지도 여쭙고도 싶었고요


      어쨌든
      좋든 싫든 이미 이 곳은 관심의 대상이 되어 즐겨찾기에 추가되어 있습니다.
      다음에 올 땐 윤태님께 좋은 마음으로
      인사드릴 수 있는 날이 오기를 희망해봅니다.
    • 2008/09/22 13: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만약 아파트측과 상대원 사이 탄력적으로 후문을 개방한다는지 하는 새로운 절충, 해결방안이 나온다면 그때 또 다시 추가 취재가 들어갈 수 있겠지요.

      세상 살아가는게 다 그런 것 같습니다.

      동화세상 처럼 아름다운 면만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수 있다면 오죽이야 좋겠습니까마는...

      의견 감사합니다. 또 뵙겠습니다..
  11. 봉이
    2009/07/21 16: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이건 예전에 어디선가 문제가 뎃던 모 아파트랑은 다른거 같은뎅..음
    (거긴 빈부차이때문에 막았었다죵...)

    이 아파트경우는 청소년범죄때문이라는 이유가 사실이라면

    그문제를 먼저 해결해주고 개방을 요구해야 할거 같은데.....

    (말도 안데지마는 저짜서 사고치면 나이에 상관없이 실형을 시킨다던가 시청측에서 폭력조직을 고용해줘서
    걸린애들 어딘가 한두군데 잘라준다는 보장만 해주면 아파트에서 개방 해줄지도..)

    다소 의견이 억하긴 하지만서리.. 근데 말도 안덴다고 분명히 적어놔뿟는데 또 누가 뭐라하진 안을란지 ㅜㅜ
  12. onto
    2009/07/21 16: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어쩔수 없는것이죠... 사유지를 남이 마음대로 오가는게 상식적으로 말이 안되는겁니다.(방문자가 아닌이상)
    글쓰신분은 둥글게 둥글게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고 말하시는것 같은데... 제가 볼때는.. 자이아파트 주민이 피해가 지속되는한 그런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13. 2011/10/02 06:4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낱장이 아닌 전지상태의 신권 소장, 이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이 돈은 위폐가 아니라 진폐입니다 ^^.
  14. 2011/10/13 15: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This comment is good comment for great opportunities.
  15. 2011/10/14 08: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고급 외제차와 경차와의 사고, 참 흔치 않은 일인데 제 가까운 주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니 조금은 놀랍네요. 그것도 특정 분야에서 나름 ‘매우’ 유명한 분과 말이죠 ^^
  16. 2011/10/19 18:0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지속되는한 그런일은 없을것 같습니다.
  17. 2011/11/09 15: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리고 침술원에선 가장 초보적 치료만 하는것으로 아는데
    무슨 의료사고?
  18. 2011/11/09 18: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리가 제대로 해결될 수 없다면, 우리는 필터를 현명하지 않은 경우. 물론 이렇게 많은 부정적인 것들은 우리의 도덕의 정신, 더 피해를 손상됩니다.


BLOG main image
동화같은 세상을 꿈꾸는 새롬이, 재롬이 아빠, 엄마 가족입니다. 동화같은 세상에는 참세상, 여울목 세상 등 아름다운 세상이 다 포함돼 있습니다. 누구나 공감하고 원하는 그런 세상도 꿈꿉니다 ^^ by 윤태

공지사항

카테고리

새롬이네 메뉴 (806)
달려가는 현장 (102)
감동이야기 (46)
일상에서의 발견 (139)
바로서는 대한민국 (110)
포토 세상만사(일상) (39)
내가만든 동영상 (42)
내 삶의 조각 모음 (81)
나의 사실동화 (20)
미디어 비평하기 (27)
배우고 가르치고 (25)
윤교사의 학습일기 (27)
아이 키우는 맛 (32)
생각 키우는 방법 (7)
즐기는 문화생활 (10)
유익한 정보세상 (46)
그 사람 만나다 (5)
부모님 이야기 (15)
이슈 톺아보기 (13)
현실 참여시 쓰기 (20)
Total : 10,746,379
Today : 3,068 Yesterday : 3,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