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만든 간접흡연 Everybody 'Say No' 캠페인, 적절한가?
-독재시절 군사정권 홍보 방불케한다??

보건복지가족부가 만든 간접 흡연 폐해에 따른 금연캠페인 텔레비전 CF를 보다가, 문득 드는 생각.

지하철 입구에서 담배 피우는데 사람들이 인상을 찌푸리며 Everybody say NO

공원 벤치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에게 “이제 피하지 말고 간접흡연 NO NO NO"라고 말하세요. 라고 노래 부르는 선생님과 유치원 아이들. 보건복지가족부의 금연캠페인 광고 내용이다.

지난 7월 말 한나라당 허천 의원이 길거리에서 흡연을 제한하는 내용이 담긴 국민건강증진법 일부개정법률안을 제출했다.

건물 안과 일정 규모 이상의 식당 등 실내에서의 흡연금지에 밀폐가 아닌 하늘이 뚫린 길거리까지 흡연이 금지되면 흡연자들은 어디에서 그들의 권리를 찾아야 할까?

그렇다면 자신의 자가용 안이나 집에서만 담배를 태워야할까? 하지만 이마저도 자유롭지 않다. 우리집도 보면 아래층에서 피우는 담배연기가 솔솔 올라온다. 차가 신호에 걸려 기다리고 있으면 담배 연기가 내 차 안으로 솔솔 빨려들어온다. 주택이 밀집돼 있는 골목길에서 태워도 지나가는 사람이나 주택으로 연기가 들어가기는 마찬가지이다. 아파트 베란다에서 피우는 연기로 빨래를 못널거나 문을 못 열어놓겠다는 불만의 목소리도 종종 듣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신의 집에서도 마음놓고 담배를 피울 수 없는 현실을 보여주는 의견들



소수의견 존중하라며 다수의 흡연자는 존중 못 받아


타인에게 전혀 피해를 주지 않고 담배를 피우려면 사람이 없는 한밤중이나 새벽에 옥상에 올라야할 것이다(아파트 옥상은 함부로 오를수 없으니 주택 주민해당) 그것도 아니면 사람들의 활동이 없는 시간대 공터로 나가야 할 것이다.

우리 집의 경우 아래층에서 올라오는 담배연기에 대해 내려가 뭐라고 할 수 없는건 자신의 집에서 피우는 담배조차 터치할 수는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소수의 의견이나 입장을 존중해야 한다고 하면서 결코 적은 수가 아닌 흡연자만큼은 존중이 아닌 ‘바퀴벌레 쳐다보기’식의 생각이 만연해있다. 정부 즉 보건복지가족부에서 하는 간접흡연 CF만 봐도 그렇다.

‘이젠 피하지 말고 간접흡연 NO 라고 하세요’라고 나오는데 그렇다면 당당하게 흡연할 수 있는 장소를 만들던지 어떤 대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대안 없이 무조건 정부가 나서서 ‘노노노’ 캠페인 벌이는 건 문제가 좀 있지 싶다.

일정 규모 이상이 충족돼 법적으로 금연구역이 됐던 아니던간에 우선 밀폐된 건물, 공간에서의 흡연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는 건 사실이지만 하늘이 뚫린 공간에서의 규제는 좀더 생각해볼 문제이다.

일본이 그러하니까, 선진 국가가 그러하니까, 유럽이 하니까 우리도 해야한다 라는 식으로 제도화의 타당성을 내놓는 정부나 입법제안자들 보면서 드는 생각은, 묻고 싶은 것은,

“그럼, 우리는 언제 선진국 됩니까?”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윤태의 동화세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블로그코리아에 블UP하기

이 글이 유익하셨다면, [새롬이 아빠 윤태 동화세상]을 RSS로 구독하세요 ^^! ↗
Posted by 윤태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호루스
    2008/09/30 09:3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흡연을 하다가 금연을 한지 얼추 6개월 내외군요.

    그러함에도 보건복지부의 캠페인을 보면 무식한 군사정권식의 홍보라 아니할수 없더군요. 볼때마다 짜증만땅입니다.

    차라리 담배를 마약으로 규정하고 흡연을 금지하고 말지...버젓히 세금 폭탄을 때려놓구선(담배에 붙는 세금은 세금 폭탄이 아니라 세금 블랙홀이죠.) 그 돈으로 흡연자와 비흡연자간에 싸움이나 부추키는 선전이나 하고 있고.

    보건복지부가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할수 있는게...정말 그것밖에 없는지 묻고 싶네요...
  2. 강백약
    2008/09/30 09:3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보건복지부니까 가능한 거겠죠..

    흡연권(이것도 엄연히 행복추구권입니다)이 침해를 받거나 말거나 국민들이 건강해지면 장땡일테니까요...

    보건복지부에다가 흡연권은 어쩌냐구 물어보면 아마 그건 자기네 소관 아니라고 할겁니다.
  3. 발터폰쉔코프
    2008/09/30 10: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댓글에 흡연권이 행복추구권이라 하신 분이 계신데 그럼 거리에 침 뱉는것도 내 행복 추구권이니 간섭 말라고 하시고 쓰레기 아무대나 내다 버리는 것도 행복 추구권이니 간섭 말라고 하시죠.

    본문에서는 자기집에서도 못피운다고 하셨는데 자기집 여러 곳 중에서 발코니만을 지정해서 거기서 피우시는 이유가 있으시겠죠.

    자기 집 안방에서 못피우는 이유가 있으실겁니다.

    그와 같은 이유로 거리의 여러 사람들 사이에서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 할겁니다.

    흡연권과 혐연권중에 무엇이 우선하느냐는 논쟁을 하자면 누군가 나에게 폭력을 행사하는데 그것을 방어 할 권리가 있느냐 없느냐 하는 것과 같은 맥락에 있다고 봅니다.
    • 강백약
      2008/09/30 10: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흡연권이 행복추구권이라는건 제 주장이 아니라 실제 법원의 해석이었습니다. 그 재판은 혐연권과 흡연권의 우선순위에 대한 것이었고, 결과는 당연히 혐연권 우선이었습니다.

      하지만 판결내용에는,
      흡연권도 행복추구권이어서 헌법의 보호를 받아야하지만, 혐연권은 행복추구권+건강권이므로 혐연권이 더 우선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런데도 제 말이 틀렸나요? 저는 댓글에서 흡연권이 우선한다는 식으로 쓰지도 않았는데도요? 저는 단지 여기서도 피우지마라 저기서도 피우지마라 하는식으로만 하면 흡연은 어디서 할 수 있는지를 묻고 싶은겁니다.
    • 발터폰쉔코프
      2008/09/30 11: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참으로 애석한 일입니다만 어디서 피워야할지 정말로 모르시는건가요.

      자기 집 안방에서조차 맘 놓고 피우실 수 없는 현실에서 어디에서 피울수가 있겠습니까.

      개인적으로 12년간 피우던 담배 끊은지 6년이 지났습니다.

      담배 피우시는 분들 곁을 지나갈 때 예전의 나에게서도 저런 냄새가 났을거라고 생각하면 지금도 얼굴이 화끈거릴 정도입니다.

      어디서 피워야 할지 계속 피워야하는건지는 남에게 물어 볼 일이 아니라 본인 스스로가 더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4. 2008/09/30 10: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전 담배를 피우지 않고, 담배를 안 피우는 곳이 많아졌으면 하고 바라지만, 광고는 정말 독재를 방불케 하는 것 같습니다.
  5. 2008/09/30 10: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담배는 백해무익한 마약이잖아요
    그런담배를 넘 좋아하는 같이 근무하는 직원이 있거든요
    그분말이 마누라는 없어도 담배는 없으면 못 살다고 하더군요
    참 할말이 없더라고요~~~~~~...
    그래서 전 그랬죠^^
    저는 담배는 없어도 마누라가 생기면 좋겠다고~~~~!!!!^^
  6. 대안제시
    2008/09/30 10: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강남역 등 주요 거리에 유리창으로 흡연공간을 만들어놓으면 어떨까요?
    그 안에서 너구리 잡고, 지나가는 사람들 동물원 구경 하듯??
    좀 심했나~~
    • 이보소
      2008/09/30 11:22
      댓글 주소 수정/삭제
      이보소, 그건 흡연자들을 두번 죽이는 일이잖습니까
      간접피해 안주면서 흡연할 수 있는 장소, 그런 정부의 대책을 이야기해보라니깐 무슨 동물원 얘기야??

      님 비흡연자??
  7. 리피
    2008/09/30 12:1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하지만 확실히..
    담배도 안피는데 기관지 안좋아서 나중에 담배로 폐암걸리면,
    누가 책임져주죠?

    전 담배연기가 싫은데요.

    물론 담배냄새가 몸에 찌든건 참아주겠지만, 담배연기는 너무 싫어요.
    • 흡연녀
      2008/10/07 06: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고 정도의 피해를 입는 건 사회생활 하다보면 당연하다고 보는데요.
      담배연기로 인해 내가 죽으면 어쩔 거니 라는 사고는 살짝 우습기도 해요. 물론 백 퍼센트 다 맞는 말씀이지만.
  8. 리피
    2008/09/30 12:1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리나라도 선진국이 될려면,,
    지금보다 담배값을 한 10~20배 정도 올려받은뒤에
    그 세금으로 담배로 인한 건강훼손을 의료보험에서 충당하고,
    그리고 흡연자들을 위한 흡연 공간 확보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고 봅니다.

    10~20배정도 받으면 당연히 흡연자들을 위한 휴연실 마련이 가능하리라 봅니다.
    물론 그 휴게실에는 담배연기 자동 청정기등을 설치해서 연기가 밖으로배출되지 않고 소멸되게 해야겠지요.

    현행 담배값은너무도 저렴해요..
    그러니 중고등학생들의 흡연율이 그리도 높지요.
  9. 감자엉님
    2008/09/30 12:1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길거리서 피면 다수의 비흡연자들이 얼마나 피해를 보는지 모르시나요?

    그럼 흡연자들 어디서 피냐고요?

    자기집 안방에서 피세요
    자기집 화장실에서 피세요.

    물론 공공시설에서 흡연자를 위한 장소를 만들어 주어야겠지만.
    기본적으로 길거리에서 흡연하는건 정말 민폐입니다
  10. 2008/09/30 15: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광고에서 이렇게 말해줘서 너무 고맙다.
    우리나라는 담배피는거에대해서 너무 관대했다.
    이런 광고로 혐연권의 사람들의 발언권의 대한 의식을 높여줘야한다.
  11. 비흡연자
    2008/10/02 12:4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흡연자의 권리가 요새 많이 침해받는 듯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동안 너무 흡연 자체를 당연히 생각하는 문화가 팽배했었기 때문에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길거리 흡연 전 절대 금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복잡한 거리에서 사람들에 쌓여서 걸어가는데 앞에 있는 인간이 담배 연기 뿜어대면 정말 떼려주고
    싶습니다.

    현실적으로는 불가능하겠지만, 담대 꽁초문제도 있고 하니 길거리에서는 휴지통 1m 반경 내에서만, 서서, 걸어다니면서 피우는 것은 불법화 하면 좋겠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자기집에서 흡연하는 권리 이야기하셨지만 막상 자기도 자기 집에 담배연기 들어가는게 싫으니까
    발코니에 나와서 피우는게 흡연자들 아닙니까....옆집 피해 안 가게 자기집 안에서 흡연하시면 됩니다.
  12. 담배는
    2008/10/02 13:0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담배를 피는 곳은..

    다른 비흡연자에게 담배연기가 닿을 수 없는 곳이면 된다.

    담배연기가 닿을 수 있는 곳에서 피는 것은 지독한 이기주의 일 뿐이다.

    담배연기가 바람에 밀려서 다른 사람이 얼굴 찌푸리면 미안해 할줄은 알아야지..

    이거 참..

    일부 흡연자들 때문에 흡연자 전체가 욕먹는다

    "담배연기가 비흡연자의 코나 입으로 들어가지 않게 한다"

    이것만 지키면 큰 문제 없을 듯
  13. 흡연자 요즘심정
    2008/10/06 00: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참내..쩝
    참내..쩝
    참내..쩝
    ...
    흡연자 요즘 심정
  14. 개인적인 생각..
    2008/10/06 13:1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흡연자들이 흡연하는것을 좋아하는것은 물론 기호 문제입니다.
    하지만 비 흡연자들이 담배연기를 싫어하는것은 어떻습니까?

    그건 기호 문제가 아닙니다.

    어떤 사람은 담배연기를 체질적으로 역겨워 하는 사람도 있고.
    혹 어떤 사람은 건강이 조금 안좋아서 담배연기를 맡으면 몸에 이상이 오는 사람이 있을 겁니다.

    물론 현재 흡연구역 같은것이 제대로 정해지지 않아 있지만.
    확실히 흡연구역과 비흡연 구역을 정해놓고 흡연하도록 하면 될것입니다.

    만약에 흡연자 분들이 생각할때
    자신의 아이가 태어나서 그 아기 앞에서 담배연기를 내뿜으실 분이 얼마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이는 아직 면역체계들이 완벽하지 않아서 간접흡연에 의한 피해를 심각하게 받는 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길거리에는 남녀노소 다양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코가 안좋아서 길을 가다가 짙은 향수 냄새를 풍기는 사람이 스치기만 해도
    숨이 컥 막힙니다.

    그런데 담배연기에는 오래 노출되면 호흡이 힘들어지기까지 합니다.

    물론 저같은 사람은 소수자에 불과하겠지요.

    그리고 소심해서 뭐라 하지도 못하고 그냥 제가 빨리 걸어서 그 사람앞을 지나가거나
    다른 길로 갑니다.

    이런 사람들은 이미 흡연자들 때문에 몇십년을 그렇게 알아서 피하면서 살아왔습니다.

    그런데 흡연자들은 요즘 일어나는 캠페인때문에 담배 필곳이 없다고
    기분 나뻐 하고 , 왜 우리가 숨어서 피워야 하냐고 하신다면.
    너무 이기적인 생각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동안 담배연기가 싫어서 피해 다님 사람들에게 불편하게 한것은 전혀 생각지 않고,
    자신들이 불편한거만 생각하신다면. 뭐라 할 말이 없습니다.

    제목이 몇몇 소수의 의견 에 다수 흡연자는 존중 못받는다고 되있던데.
    흡연자라고 욕하는것이 아니지 않습니까?
    그냥 비흡연자가 있을때 조금 자제를 할 수 있는거 아니겠습니까?

    대부분의 흡연자들이 자신은 중독이 아니라고 하던데.
    중독이 아니면 자제도 할 수 있지 않을까요?

    이상 구구절절 글 보다가 그냥 오랫만에 댓글 달아봅니다.
  15. 비흡연자일인
    2008/10/06 21:5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흡연자 여러분.
    발코니나 밖에서 담배를 피는 이유는 집에 가족이 있고, 당신의 가족에게 간접흡연의 악영향을 끼치기 싫어서 그럴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당신의 가족이 소중한만큼 다른 사람도 소중한 것을 안다면, 흡연을 할 수 있는 장소는 당연히 어디에도 없습니다.
    집 안에서 담배를 태우든지, 아니면 끊으세요.
  16. 메로니아
    2008/10/07 00:2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흡연자가 낸 세금으로 혜택을 받고 있으면서 흡연자를 너무 비하하지 마라...


    흡연자가 담배를 사면서 낸 세금으로,

    흡연으로 인해 발병하는 모든 병 치료비를 댈 수 있다.

    흡연자가 낸 세금을 다른 곳에 쓰는게 문제다.

    담배 한갑에 만원이라도 흡연자가 공짜로 암치료를 받는다면

    기꺼이 한갑에 만원 내고 담배 사겠다.

    자동차 운전자만큼 흡연자도 세금을 많이 내는 모범 납세자라는 사실을 알길 바란다.

    베란다에서 담배 치우지 말라는 사람들....

    당신과 당신의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베란다 문 닫고 살아라.

    고의성이 없는 담배연기 배출은 아무런 법적인 처벌을 받지 않는다.

    ㅉㅉㅉ
    • thank you
      2009/06/05 16:08
      댓글 주소 수정/삭제
      정말 고맙습니다..
      부디 천년 만년 사시면서 하루에 열갑씩 피워주세요.
      가뜩이나 세금도 부족한 판에, 이 정도는 해주실 수 있죠?
      그래주실 수만 있다면 저도 아무 말 않고 참겠습니다..
  17. 확신샘
    2008/10/07 00:4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담배 15년 피다가 끊은지 2년 된 사람입니다.
    아파트 복도나 윗집 아랫집에서 담배 냄새 들어오거나,
    건널목에서 담배연기 내뿜는 거 보면 열불 납니다.
    골초까지 가본 사람으로서, 남에게 전혀 피해주지 않고 담배피는 거
    성의만 있으면 전혀 어렵지 않아요.
    위에 어느분이 잘 적으셨네요.
    가족들에게 피해 안주려고, 배란다에 나가서 문닫고 피우면서,
    다른 사람에게는 '내집에서 담배도 못피냐?' 라고 말할 순 없지요.


    좀더 객관적이 되기 위해서, 담배를 몇년 끊어 보세요.
    나중에 다시 피더라도 말입니다..
    저도 금연 시도와 실패를 통해 경험한 거라 아는 건데, 내 처지에 따라서 생각은 확확 바뀝띠다.
  18. 흡연녀
    2008/10/07 06:4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솔직히 야외에서 피는 건 상관없다고 여기지만, 야외도 야외 나름이지,
    사람들 몰려다니는 그런 길거리에서 버젓이 서서 담배 피우고 그러는 꼴 보고 있으면
    같은 흡연자지만 정말 화가 머리 끝까지 납니다.
    개인적으로 전 최대한 비흡연자들 존중해주고 지킬 거 지켜가며 흡연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왜 저런 사람들 때문에 흡연자들이 점점 더 입지가 좁아져야만 하는 건지.

    주제로 돌아오자면, 광고에 대해선데.... 저 광고는 정말 흡연자를 벼랑으로 내모는 듯한 느낌?
    저 광고 보고 거부감 들어서 길거리에서 대놓고 태울 뻔 했어요. ㅡㅡ

    내용이 완전 간접흡연 노노노가 아니라, 무조건 흡연은 안 된다는 식으로 비춰지는데
    그렇게 보이는 건 저만 그런 건가요?
    • 흡연녀
      2008/10/07 06: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그리고 비흡연자들이 종종 하는 말씀이 간접흡연이 더 나쁜 거라, 우리가 더 건강이 나빠진다라 하시는데
      실제로 그럴까요? 담배피는 사람들은 흡연실에서 피고, 담배피는 사람들끼리 모여피고...
      결국 자기 담배 빼고는 나머지 다 간접흡연이에요. 그러니 흡연자들보다 자신들이 더 건강이 나빠진다라는
      그건 좀 아닌 듯.
      물론 비흡연자들은 싫은데도 간접흡연 하게 되고, 흡연자들은 감수하고 하는 거라... 딱히 할 말은 없지만요.
  19. 데니얼
    2008/10/08 10:0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한때 담배를 피웠었지만
    담배가 안좋다고 느끼고 또 그런 증상도 있고해서 끊었습니다.
    한 6년은 되어 가는 군요.
    헌데 지금은 길가다가 누가 담배를 피우면 그 연기와 냄새가 오는데
    매우 힘들더군요.
    피하고 싶어요.
    그런 심정인 사람들이 많지만 뭐라 말을 못하겠습니다.
    버스 정류장 같은데도 실외잖아요.
    싫은데 그리고 그것은 싫은 정도가 아니라 해가 되는데
    후한이 두려워 말을 못하고 참습니다.
    여러분은 어떻습니까?
  20. 2008/10/09 01:1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주변에서 흡연자의 권리를 이유로 정부의 금연정책에 반대할 때 제가 꼭 하는 말이 있습니다.
    정말 정부가 당신의 흡연권을 침해하는 건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고 말입니다.
    물론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은 법적으로 규제가 되어가는 현실이지만, 흡연자들의 집에서는 마음대로 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흡연자들이 자신들 안방에서 흡연하기는 꺼려하죠.
    이유는 간단합니다: 자신의 가족들에게 간접흡연을 시키고 싶지 않아서입니다.
    아니, 자신의 가족들만 사람이고 길거리에서 당신 옆을 지나가는 우리들은 사람이 아닌가요?
    그렇게 흡연권을 중요시 여기신다면 그냥 안방에서 피우시면 됩니다. 아마 당신의 안방에서 담배 피우는 걸 법적으로 막을 일은 절대 없을테니까요.
    언제나 권리를 주장할 때에는 그에 대한 책임을 져야하는게 민주주의 사회의 기본 원칙입니다.

    사족을 좀 덧붙이자면 담배는 정말 백해무익합니다.
    세계의 여러 연구결과에 따르면 담배는 마리화나보다 중독성이 높습니다.
    또, 최근에는 그간 논란의 대상이 되어왔던 암과 담배의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증명되기도 했죠.
    요즘은 금연도 보건소/병원에서 상담을 받으시면 많은 지원을 받으면서 하실 수 있습니다.
    흡연을 하시는 분은 이에 대해 심각히 고려해보셨으면 하는 바입니다.
  21. 췌영
    2008/10/23 12: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뻔히 욕먹을 글을 왜 씁니까?
  22. 2011/10/02 06:4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낱장이 아닌 전지상태의 신권 소장, 이 가치는 얼마나 될까요? 이 돈은 위폐가 아니라 진폐입니다 ^^.
  23. 2011/10/13 15:5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I really loved reading your blog.
  24. 2011/10/14 08: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고급 외제차와 경차와의 사고, 참 흔치 않은 일인데 제 가까운 주변에서 이런 일이 발생하니 조금은 놀랍네요. 그것도 특정 분야에서 나름 ‘매우’ 유명한 분과 말이죠 ^^
  25. 2011/11/08 19: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그런데 대부분의 흡연자들이 자신들 안방에서 흡연하기는 꺼려하죠.
  26. 2011/11/09 18:05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우리가 제대로 해결될 수 없다면, 우리는 필터를 현명하지 않은 경우. 물론 이렇게 많은 부정적인 것들은 우리의 도덕의 정신, 더 피해를 손상됩니다.


BLOG main image
동화같은 세상을 꿈꾸는 새롬이, 재롬이 아빠, 엄마 가족입니다. 동화같은 세상에는 참세상, 여울목 세상 등 아름다운 세상이 다 포함돼 있습니다. 누구나 공감하고 원하는 그런 세상도 꿈꿉니다 ^^ by 윤태

공지사항

카테고리

새롬이네 메뉴 (806)
달려가는 현장 (102)
감동이야기 (46)
일상에서의 발견 (139)
바로서는 대한민국 (110)
포토 세상만사(일상) (39)
내가만든 동영상 (42)
내 삶의 조각 모음 (81)
나의 사실동화 (20)
미디어 비평하기 (27)
배우고 가르치고 (25)
윤교사의 학습일기 (27)
아이 키우는 맛 (32)
생각 키우는 방법 (7)
즐기는 문화생활 (10)
유익한 정보세상 (46)
그 사람 만나다 (5)
부모님 이야기 (15)
이슈 톺아보기 (13)
현실 참여시 쓰기 (20)
Total : 10,746,225
Today : 2,914 Yesterday : 3,221